레몬 생으로 씹어먹으면 맛있어요. :: 프로그래밍 수련, 테트리스 만들기 - 1편 JAVA 테트리스 소스

 언젠가 들었던 얘긴데, 어떤 언어로 테트리스를 짤 정도면, 그 언어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안다고 말 할 수 있다고 합니다.

이 말에 저도 어느정도 동의합니다. 다만 아무 테트리스는 아니고, 

  1. GUI를 쓸 것.
  2. 스레드를 쓸 것. (이 두개는 아무 생각없이 테트리스를 짜도...)
  3. 파일 입출력을 쓸 것.
  4. 이미지 리소스를 쓸 것.
  5. 사운드 리소스가 있을 것.
  6. 로컬 DB를 쓸 것.(기록을 보여 줘야 하니까요)
  7. 로그 기능을 제공할 것.(리플레이 가능)
  8. 네트워크 대전을 지원할 것.
  9. Unit Test를 쓸 것.

 이 정도 조건은 충족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.

그리고 오늘(13/10/05)에 학교에 가니, 1학년 후배가 저랑 같은 얘길 하네요, KGC가서 들었다고 합니다. 테트리스를 짤 줄 알면, 그 언어를 어느정도는 아는 것이라고.


아무튼 이 얘기는 들은지 거의 2년 가까이 되는데, 그동안 미루고 미뤄 뒀던 것입니다. 제가 아는 모든 언어로 위의 9가지 특징을 만족하는 테트리스를 짜보려 하는데, 제가 아는 언어가, JAVA, C/C++, Objective-C, python이니 앞으로 할일이 굉장히 많네요 ^^;;

일단 요즘 자바쟁이가 되어 있는 관계로, 가장 만만한 자바 부터 시작합니다.


일단 1,2번만 충족하는 상태로, Github에 올려뒀습니다.

앞으로 차차 추가해 나가야죠. 

[13.10.05]


Hold뷰만 있고, Hold 기능이 없었는데, 추가.

인코딩이 EUC-KR로 되어 있던데, UTF-8로 변경

(EUC-KR to UTF-8 일괄 변경 방법)

[13.10.24]

GitHub주소 : https://github.com/rino0601/JAVA_SWING_TETRIS

Posted by 레몬사과
,